* 기술 면접의 개요
-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전문직으로 기술면접(개발팀장급이 진행) + 임원면접이 일반적임
- 포트폴리오는 지원자의 실력을 증명할 객관적인 기준이 됨
- 포트폴리오에 대해 설계 기법, 사용한 기술들, 어느 정도 개발이 되었는지?, 팀프로젝트의 경우 직접 개발하고 담당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에 대한 설명 준비. 본인이 개발했고 할 수 있는 부분만 정확히 설명하는 것이 좋음.
- 가끔 코딩 테스트하는 회사도 있음(기본적인 알고리즘에 대한 준비 필요).
- 면접 전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회사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
- 면접 복장은 정장이 원칙
- 면접을 약속한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하여 회사 사무실도 간단히 둘러보고 면접대기실에서 기다리는 것이 좋음
- 희망 연봉에 대하여 정확히 본인의 의사를 밝히는 것이 좋음.
- 회사는 공부하는 곳이 아니라 일하는 곳이므로 입사하면 열심히 배우겠습니다라는 표현보다는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을 확신있게 말하고 부단히 노력하여 회사에 꼭 필요한 일군이 되겠습니다라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음.
- 회사 업무 시간에 책을 펴놓고 일하는 것은 금물
1. JAVA
미국의 Sun MicroSystems에서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JAVA의 특징
- 자바가상머신(Java Virtual Machine)만 설치하면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작동한다(운영체제에 독립적).
- 기본 자료형을 제외한 모든 요소들이 객체로 표현
- 객체 지향 개념의 특징인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가 잘 적용된 언어
- Garbage Collector를 통한 자동적인 메모리 관리(Garbage Collection)
- 멀티쓰레드(Multi-thread)를 지원
'''note.
JDK - Java Development Kit
JRE - Java Runtime Environment
캡슐화? 중요한 데이터들을 보호하고 public 메서드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
Why?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상속? 코드를 재사용하는 것
다형성? 부모 자료형으로 다양한 자식 자료형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추상화? 프로젝트 협업을 하게 되면 다양한 개성을 가진 개발자들이 많은데 이를 표준화하기 위해 사용
2. OOP(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약어로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의미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한 것이며,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절차지향적인 프로그래밍과 다르게 객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을 말한다.
OOP의 특징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 코드의 변경이 용이(유지보수가 쉬움)
- 직관적인 코드분석
- 개발속도 향상
- 상속을 통한 장점 극대화
3. Object
Object(객체)는 OOP에서 데이터(변수)와 그 데이터에 관련되는 동작(함수). 즉 절차, 방법, 기능을 모두 포함한 개념
예) 기차역에서 승차권을 발매하는 경우, 실체인 '손님'과 동작인 '승차권 주문'은 하나의 객체이며, 실체인 '역무원'과 동작인 '승차권 발매'도 하나의 객체이다.
'''note.
클래스의 2가지 요소? 속성(변수)과 동작(메서드)
4. Overloading vs Overriding
Overloading(오버로딩) → 상속과 관련없다.
- 한 클래스에서 같은 이름의 method를 여러개 정의하는 것(method 중복)
- 매개변수의 타입이 다르거나 개수가 달라야 한다.
- 매개변수 순서가 달라야 한다.
* return type과 접근 제어자는 영향을 주지 않음.
Overriding(오버라이딩)
- 상속에서 나온 개념
- 상위 클래스(부모 클래스)의 method를 하위 클래스(자식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상태에서 본문 내용만 수정하는 것(method 재정의)
'''note.
하는 일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름을 다르게 다 정의하면 코드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
다형성 예? 마스터키, 만능리모컨
// Overload: method 중복
public class OverloadExam {
stat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hello");
}
static void print(int a) {
System.out.println(a);
}
static void print(String a) {
System.out.println(a);
}
// static void print(String b) {
// System.out.println(b);
// }
// static int print(String a) {
// return 100;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
print(100);
print("java");
}
}
/*
interface A {
public void print();
}
*/
class A {
void print() {
System.out.println("a");
}
}
// class B implements A {
class B extends A {
// override: method 재정의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a");
System.out.println("b");
}
}
public class Override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 b = new B();
b.print();
// polymorphism
A a = new B();
a.print();
A aa = new A();
aa.print();
}
}
5. Servlet, JSP
Web Server
- Web Client(웹 브라우저)에게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버
- 정적인 HTML이나 jpeg, gif 같은 이미지를 HTTP 프로토콜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역할
- 웹서버의 종류 : apache,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등
'''note.
apache + tomcat
웹서버 WAS
WAS(Web Application Server)
- Server 단에서 Web Application이 동작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웹 서버와의 차이점 : 웹서버는 정적인 컨텐츠를 지원, WAS는 동적인 컨텐츠를 지원
- Container(컨테이너)라고도 하며, 초창기에는 CGI(Common Gateway Interface)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후에 ASP, PHP, Servlet, JSP, ASP.net 등으로 발전됨
- 서블릿/jsp에 포함된 자바코드를 컴파일하여 html을 생성하여 클라이언트로 전송함
- WAS의 종류 : tomcat, jeus, WebLogic, IBM Websphere, JBOSS 등
- Servlet : 서버에서 실행되는 자바 프로그램, Servlet Container가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된 순수 자바 코드로만 이루어진 것(HTML in JAVA)
- JSP(Java Server Pages) : HTML을 기반으로 JAVA 코드를 블록화하여 삽입한 것(JAVA in HTML)
6. JDBC(Java Data Base Connection)
JAVA 언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의미
7. Get과 Post 방식
Get 방식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할 때, 주소 뒤에 "이름"과 "값"(jsp?이름=값)이 결합된 스트링 형태로 전달
- 주소창에 쿼리 스트링이 그대로 보여지기 때문에 보안성이 떨어진다.
- 길이에 제한이 있다(구버전의 웹브라우저의 경우 256바이트로 제한, 최근에는 제한이 없으나 주소창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는 것은 적합하지 않음)
- Post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전송 속도가 빠르다.
Post 방식
-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야 할 때 사용한다.
- 서버로 보내기 전에 인코딩하고, 전송 후 서버에서는 다시 디코딩 작업을 한다.
- 주소창에 전송하는 데이터의 정보가 노출되지 않아 Get방식에 비해 보안성이 높다.
- 속도가 Get 방식보다 느리다.
- 쿼리스트링(문자열) 데이터 뿐만 아니라, 라디오 버튼, 텍스트 박스, 첨부파일의 값도 전송가능.
Get과 Post의 차이점
- Get은 주로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할 때 사용
- Post는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
- Get을 사용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웹 서버로 전달되는 데이터가 인코딩되어 URL에 붙는다.
- Post 방식은 전달되는 데이터가 보이지 않는다.
- Get 방식은 전달되는 데이터가 255개의 문자를 초과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구버전의 웹브라우저의 경우).
- 웹서버에 많은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Post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파일첨부의 경우는 반드시 post 방식을 사용해야 함)
8. Session과 Cookie
Session과 Cookie 사용 이유
- HTTP 프로토콜은 비연경 지향적으로 새로운 페이지를 요청할 때마다 새로운 접속이 이루어지며 이전 페이지와 현재 페이지 간의 관계가 지속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게 되는 웹사이트에서는 웹페이지에 특정 방문자가 머무르고 있는 동안에 그 방문자의 상태를 지속시키기 위해 쿠키와 세션을 이용한다.
Session
- 일정 시간동안 같은 사용자(브라우저)로부터 들어오는 일련의 요구를 하나의 상태로 보고 그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기술
- 특정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머무르는 기간 또는 한 명의 사용자의 한 번의 방문을 의미함
- Session에 관련된 데이터는 Server에 저장된다.
- 웹 브라우저의 캐시에 저장되어 브라우저가 닫히거나 서버에서 삭제시 사라진다.
- Cookie에 비해 보안성이 좋다.
- 모든 정보를 Session에 저장하면 Server의 메모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어 Server에 무리가 감
Cookie
- 인터넷 웹 사이트의 방문 기록을 남겨 사용자와 웹 사이트 사이를 매개해주는 정보이다.
- Cookie는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웹서버에 접속할 때, 생성되는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의 방문한 사이트의 정보를 담은 임시 파일로써, Server가 아닌 Client에 텍스트 파일로 저장되어 다음에 해당 웹서버를 방문할 경우 웹서버에서는 그가 누구인지 어떤 정보를 주로 찾았는지 등을 파악할 때 사용된다.
- Cookie는 Client PC에 저장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에 의해서 임의로 변경이 가능하다(정보 유출 가능, Session보다 보안성이 낮은 이유).
9. MVC 패턴
- MVC 패턴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유용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현저하게 줄여주는 형식이라고 많은 개발자들이 평가하고 있다.
MVC 구성요소
- Model : 소프트웨어 응용과 그와 관련된 고급 클래스 내의 논리적 데이터 기반 구조를 표현.
- View :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의 구성요소들을 표현(사용자에게 보여지는 화면)
- Controller : Model과 View를 연결하고 흐름을 제어하는 클래스. Model과 View 사이의 정보를 교환하는데 사용.
'''note.
주로 dao, dto 같은 데이터베이스
Front-End: 사용자가 보는 화면들을 처리하는 개발자
Back-End: 사용자가 보지 않는 부분을 처리하는 개발자
MVC 패턴을 사용하는 주 목적? 협업!
Model1: JSP 페이지 위주로 짜는 것
Model2: MVC 패턴을 사용한 것
10. Interface, Abstract
Interface
- 오직 추상 method와 상수만을 멤버로 갖는다(JDK 1.8부터는 static method와 default method도 가능함)
- static method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할 수 없음.
- default method : 기존 인터페이스에 새로운 method를 추가하게 되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모든 클래스들의 코드가 변경되어야 함. 이 때 default 키워드를 붙이면 선택적으로 method를 구현하게 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Test {
public static void methodA() {
System.out.println("test");
}
public default void methodB() {
// implementation(able to choose override optionally)
}
}
class TestA implements Test {
@Override
public void methodB() { }
}
- implements 키워드 사용
- 상속 관계가 없는 클래스간 서로 공통되는 로직을 구현하여 쓸 수 있도록 한다.
- extends는 하나의 클래스만 상속 가능하나 interface는 다중 구현이 가능하다.
abstract class
- 추상 method를 하나 이상 가진 클래스
- 자신의 생성자로 객체 생성 불가능
- 하위 클래스를 참조하여 상위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 상위 클래스의 자료형으로 하위 클래스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
interface vs. abstract
공통점
- new 연산자로 인스턴스 생성 불가능.
- 프로토타입(미완성 버전, 시스템의 초기 모델)만 있는 method를 갖는다.
-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위클래스에서 확장/구현 해야 한다.
차이점
- 사용하는 키워드가 다르다.
- Abstract는 완성된 method를 사용할 수 있지만, Interface는 추상 method와 static, default method 선언만 가능하다.
11. Call by Reference,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 매개 변수의 원래 주소에 값을 저장하는 방식. 클래스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 경우
Call by Value - 인수로 기본 데이터형을 사용. 주어진 값을 복사하여 처리하는 방식. method 내의 처리 결과는 method 밖의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2. Static의 의미
- 클래스가 로딩될 때,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데 처음 설정된 메모리 공간이 변하지 않음을 의미
- 객체를 아무리 많이 만들어도 해당 변수는 하나만 존재(객체와 무관한 키워드)
13. Framework
- 특정 형태의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 프레임과 인터페이스 프레임의 집합
- 특정한 틀을 만들어놓고 거기에 살을 붙여 놓음으로써 작업시간을 줄여준다.
- 프레임워크는 특정 개념들의 추상화를 제공하는 여러 클래스나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 프레임워크는 이렇게 추상적인 개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이 작업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 프레임워크 컴포넌트들은 재사용이 가능하다.
- 프레임워크는 좀 더 높은 수준에서 패턴을 조작한다(대신 세부적인 제어가 어려움).
* 프레임워크가 중요한 이유는 객체지향 개발을 하게 되면서 개발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나오게 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에 투입되는 개발자도 점점 늘어남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통합성, 일관성이 부족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발자의 자유를 제한하기 위해 프레임워크를 도입했다.
프레임워크가 가져야할 특징
a.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가이드라인을 가진다.
b. 개발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져 있다.
c.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이 지원된다.
프레임워크의 장/단점
장점 -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오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단점 - 프레임워크에 너무 의존하면 개발 능력이 떨어져서 프레임워크 없이 개발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14. Garbage Collection(가비지 컬렉션)
시스템에서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동적 할당된 메모리 블럭을 찾아 자동으로 다시 사용 가능한 자원으로 회수하는 것으로 시스템에서 가비지 컬렉션을 수행하는 부분을 가비지 컬렉터라 부른다.
15. Primitive type(기본자료형)과 Reference type(참조자료형)
Primitive type - 변수에 값 자체를 저장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문자형 char
논리형 boolean
* Primitive type은 Wrapper Class를 통해 객체로 변형할 수 있다.
ex. int → Integer, char → Character(int와 char를 제외한 Primitive type의 다른 자료형들은 맨 앞 알파벳을 대문자로 바꿔주면 된다. float → Float)
Reference type - 메모리상에 객체가 있는 위치를 저장
종류 - array, class, interface 등
16. Wrapper Class
Primitive type의 데이터들에 대한 다양한 method를 제공하는 클래스
ex.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 스트링을 숫자로 변환 등
byte Byte
short Short
int Integer
long Long
float Float
double Double
char Character
boolean Boolean
17. Spring Framework(스프링 프레임워크)
- 자바(JAVA)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Open Source)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Framework)
- 자바 엔터프라이즈 개발을 편하게 해주는 오픈 소스 경량급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자바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종속 객체를 생성해주고, 조립해 주는 도구
- Java SE(Standard Edition)로 개발된 자바 객체(Plain Old Java Object, POJO)를 Java EE(Enterprise Edition)에 의존적이지 않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
스프링의 특징(간단히)
- 크기와 부하의 측면에서 경량
- 의존관계 주입(DI)와 제어 역행(IoC) 기술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느슨한 결합을 도모
- 관점지향 프로그래밍(AOP)을 위한 풍부한 지원
- 애플리케이션 객체의 생명주기와 설정을 포함하고 관리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컨테이너(Container)라고 할 수 있음
- 간단한 컴포넌트로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설정할 수 있음
스프링의 특징(자세히)
a. 경량 컨테이너로서 자바 객체를 직접 관리
각각의 객체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올 수 있다.
b. POJO(Plain Old Java Object) 방식의 프레임워크
기존의 J2EE 프레임워크에 비해 구현을 위해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상속을 받을 필요가 없어 기존에 존재하는 라이브러리 등을 지원하기에 용이하고 객체가 가볍다.
c. 제어의 역행(IoC : Inversion of Control)을 지원
컨트롤의 제어권이 사용자가 아니라 프레임워크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스프링에서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한다.
d. 의존성 주입(DI : Dependency Injection)을 지원
각각의 계층이나 서비스들 간에 의존성이 존재할 경우 프레임워크가 서로 연결시켜준다.
e.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OP : Aspect-Oriented Programming)을 지원
따라서 트랜잭션이나 로깅, 보안과 같이 여러 모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의 경우 해당 기능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f. 영속성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mybatis나 hibernate 등 이미 완성도가 높은 데이터베이스 처리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g. 확장성이 높음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통합하기 위해 기존 라이브러리를 쉽게 추가하거나 별도로 분리하기에 용이하다.
18. Thread
Thread(쓰레드) - 프로세스 내에서 동시에 실행되는 독립적인 실행 단위를 말함, 장점으로는 자원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구현이 쉬우며 범용성이 높다.
Process(프로세스) - 운영체제에서 실행중인 하나의 프로그램(하나 이상의 쓰레드를 포함한다.)
Thread의 장점
- 빠른 프로세스 생성
- 적은 메모리 사용
- 쉬운 정보 공유
Thread의 단점
- 교착상태에 빠질 수 있다.
* 교착상태 - 다중프로그래밍 체제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스가 수행할 수 없는 어떤 특정 시간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lock이 걸린 상태).
Thread와 Process의 차이
Process는 여러 분야에서 '과정' 또는 '처리'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로 컴퓨터 분야에서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이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각각의 세부 작업 단위를 스레드라고 한다.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세부 작업 단위로 여러 개의 스레드가 하나의 프로세스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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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접근제한자(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public - 접근 제한이 없다(같은 프로젝트 내에 어디서든 사용 가능).
protected - 같은 패키지 + 다른 패키지의 경우 자손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default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private -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외부 클래스에서 접근 불가능)
20. 소켓 통신(TCP/UDP)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연결형 서비스 제공
- 데이터의 수신 여부를 확인(오류시 재전송 요청)
- 높은 신뢰성 보장
UDP(User Datagram Protocol)
-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 신뢰성이 낮음
- 데이터의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음
- TCP보다 전송속도가 빠름
- 동영상 및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통신에 주로 사용됨
21. Stack, Queue
STACK
- LIFO(Last In First Out)의 후입선출 구조
- push()를 이용한 데이터 입력, pop()을 이용한 데이터 출력
- 예) 시스템 스택 : 함수의 호출과 복귀 순서는 스택의 구조를 응용하여 관리
- 역순 문자열 만들기, 수식의 괄호 검사 등
'''push, pop image
QUEUE
- FIFO(First In First Out)의 선입선출 구조
- enQueue()를 이용한 데이터 입력, deQueue()를 이용한 데이터 출력
- 예) 우선순위가 필요한 작업 예약(인쇄 대기열)
* Linear Queue(선형 큐)는 메모리 재사용이 불가능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Circular Queue(원형 큐)가 나옴
'''queue image
22. Singleton Design Pattern(싱글톤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
- 클래스 인스턴스가 하나만 만들어지도록 하고, 그 인스턴스에 대한 전역 접근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생성하도록 제한함
-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설정하여 외부에서 직접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게 함
- 전역적으로 1개의 인스턴스에 접근 가능한 method 제공
- 싱글톤 패턴이 적용되는 경우
자주 사용되고 여러 개를 만들 필요가 없는 인스턴스
ex) 도서관리대장 - 100권의 도서가 있어도 관리대장은 1권만 필요
사무용 프린터 - 여러명의 직원이 근무하지만 프린터는 공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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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Database에서의 Index란?
- 테이블의 레코드를 빠르게 찾기 위한 자료 구조
- 테이블 내의 1개의 컬럼, 혹은 여러 개의 컬럼을 이용하여 생성될 수 있다.
- 인덱스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디스크 공간은 보통 테이블을 저장하는 데 필요한 디스크 공간보다 작다.
DB에서 자료를 검색하는 두 가지 방법
- FTS(Full Table Scan) : 테이블을 처음부터 끝까지 검색하는 방법
- Index Scan : 인덱스를 사용하여 테이블의 해당 자료를 찾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