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Session?
:Specification for subject(14pt, #0055FF)
세션은 어떠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세션도 쿠키와 마찬가지로 서버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단, 쿠키와 달리 클라이언트의 특정 위치(로컬 상)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서버 상에 객체로 존재한다. 따라서 세션은 서버에서만 접근이 가능하여 보안에 좋고,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에 한계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즉, 용량에 제한이 없다는 뜻이다.
브라우저 하나당 하나의 세션 객체가 생성된다. 세션 객체는 우리가 임의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JSP 컨테이너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세션이 많이 활용되는 곳은 로그인이나 어떤 정보를 유지해야 할 때 쓰인다고 볼 수 있겠다.
14.2 세션 문법
세션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발생하면 자동생성 된다. 그리고
세션 관련 메소드
setA
cf. removeAttribut와 invalidate의 차이 : 전자는 특정 세션의 데이터만 없애는 데 반해, 세션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한다.
Error Page Exception(예외 페이지)
:Specification for subject(14pt, #0055FF)
15.1 예외 페이지의 필요성
Java 언어에서 아마도 예외처리에 대해서 사전 학습을 했을 것이다. JSP, Servlet에서도 예외가 발생할 수 있다.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웹 컨테이너(톰캣)에서 제공되는 기본적인 예외 페이지가 보여진다면, 사용자로 하여금 뭔가 불쾌한 느낌이 들면서, 다시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려 들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약간은 다소 딱딱한 에러 페이지를 보다 친근한 느낌이 느껴지는 페이지로 유도할 수 있다.
15.2 page 지시자를 이용한 예외 처리
JavaBean(자바 빈)
:Specification for subject(14pt, #0055FF)
Contents
1.1 빈 이란?
1.2 빈 만들기
1.3 blah blah
1.1 빈 이란?
반복적인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빈을 사용한다. 빈이란? 자바 언어의 데이터(속성)와 기능(메소드)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클래스이다. JSP 페이지를 만들고, 액션 태그를 이용하여 빈을 사용한다. 그리고 빈의 내부 데이터를 처리한다.
1.2 빈 만들기
Java 언어를 배우면서 데이터 객체를 많이 만들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데이터 객체에는 데이터가 있어 그에 해당하는 getter와 setter가 있다.
What is Bean?
:데이터 클래스(Data class)
빈 액션 태그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 빈 관련 액션 태그
ㆍ useBean : 특정 Bean을 사용한다고 명시할 때 사용한다.
ㆍ setProperty : 데이터 값을 설정할 때 사용한다.
ㆍ getProperty : 데이터 값을 가져올 때 사용한다.
▷ Scope
ㆍ page : 생성된 페이지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ㆍ request : 요청된 페이지 내에서만 사용가능하다.
ㆍ session : 웹 브라우저의 생명주기와 동일하게 사용가능하다.
ㆍ application : 웹 어플리케이션 생명주기와 동일하게 사용가능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