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inked List 복습
노드를 어떻게 연결시킬가가 관건이다
그 연결은 포인터로 한다
(삽입, 삭제 등의 알고리즘만 알고 있으면 할 수 있다)
Tree
ㅇ
Recursion
자기 자신도 함수이기 때문에 자신을 호출하는 것을 재귀함수라 한다.
내가 나를 부르는 것을 재귀호출이라 한다.
Binary Search Tree
1. 트리의 특징은 절대 같은 값을 넣으면 안된다.
2. 왼쪽 자식의 노드는 자신의 부모 기준으로 작은 값이 들어와야 한다.
3. 오른쪽 자식의 노드는 자신의 부모 기준으로 큰 값이 들어와야 한다.
모든 자료구조에서 삭제가 제일 중요하다!
삭제 알고리즘
1. 노드의 자식이 0개 있는 경우
2. 노드의 자식이 1개 있는 경우
3. 노드의 자식이 2개 있는 경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 /* Tree1.c */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ypedef struct Node { int key; int data; struct Node *left; struct Node *right; } Node; int GetData(Node *head, int key, int *data); int Insert(Node *head, int key, int data); int Delete(Node *head, int key); int Display(Node *head); void PreorderTraversal(Node *root); void InorderTraversal(Node *root); void PostorderTraversal(Node *root); void main() { Node *head; int data = 2018; int key; int button; char sayYesOrNo; head = (Node *)malloc(sizeof(Node)); head->left = NULL; head->right = NULL; do { puts("========== MENU =========="); puts("1. Get data"); puts("2. Insert node"); puts("3. Delete node"); puts("4. Show all nodes"); puts("5. Exit"); puts("=========================="); printf("Select what you want to do : "); scanf("%d", &button); switch (button) { case 1: // Get data GetData(head, key, &data); break; case 2: // Insert node printf("Input key : "); scanf("%d", &key); Insert(head, key, data); break; case 3: // Delete node printf("Input key : "); scanf("%d", &key); Delete(head, key); break; case 4: // Show all nodes Display(head); break; } printf("계속하시겠습니까?(Y/N) : "); rewind(stdin); scanf("%c", &sayYesOrNo); } while (sayYesOrNo == 'Y' || sayYesOrNo == 'y'); } int GetData(Node *head, int key, int *data) { Node *root; Node *cur; root = head->left; // 더미 노드에 연결된 루트 노드 설정 if (head->left == NULL) { puts("노드가 1도 없습니다."); return 0; } else { cur = root; while (1) { if (data = cur->data) { puts("중복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return 0; } else if (data < cur->data) { if (cur->left == NULL) { break; } cur = cur->left; } else { if (cur->right == NULL) { break; } cur = cur->right; } } // 왼쪽에 붙일 지 오른쪽에 붙일 지 결정 if (data < cur->data) { cur->left->data = *data; } else { cur->right->data = *data; } puts("입력 완료!"); return 1; } } int Insert(Node *head, int key, int data) { Node *root; Node *cur; Node *new1; // 새로운 노드 생성 if ((new1 = cur = (Node *)calloc(1, sizeof(Node))) == NULL) { puts("failed to memory allocation!"); exit(-1); } new1->key = key; new1->data = data; new1->left = NULL; new1->right = NULL; // 첫 노드는 탐색할 필요가 없으므로 바로 루트 노드로 선정 if (head->left == NULL) { puts("첫 노드를 생성했습니다."); head->left = new1; return 1; } else { // 이미 노드가 있는 경우 탐색 진행 root = head->left; cur = root; while (1) { if (new1->key == cur->key) { puts("중복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return 0; } else if (new1->key < cur->key) { if (cur->left == NULL) { break; } cur = cur->left; } else { if (cur->right == NULL) { break; } cur = cur->right; } } } // 왼쪽에 붙일 지 오른쪽에 붙일 지 결정 if (new1->key < cur->key) { cur->left = new1; } else { cur->right = new1; } puts("노드 추가 완료!"); return 1; } int Delete(Node *head, int delkey) { Node *root = head->left; Node *cur, *del = NULL; cur = root; while (1) { if (delkey == cur->left->key || delkey == cur->right->key) { puts("유레카"); break; } else if (delkey < cur->key) { if (cur->left == NULL) { puts("찾는 키 값 없음"); return 0; } cur = cur->left; } else { if (cur->right == NULL) { puts("찾는 키 값 없음"); return 0; } cur = cur->right; } } if (delkey < cur->key) { cur->left = del; } else { cur->right = del; } // 자식 노드가 0개인 경우 if (del->left == NULL && del->right == NULL) { if (delkey < cur->key) { cur->right = NULL; } else { cur->left = NULL; } free(del); puts("삭제 완료"); return 1; } // 자식 노드가 1개인 경우 // 자식 노드가 2개인 경우 } int Display(Node *head) { Node *root; if (head->left == NULL) { puts("노드가 1도 없습니다."); return 0; } root = head->left; // preorder traversal puts("preorder traversal :"); PreorderTraversal(root); puts(""); // inorder traversal puts("inorder traversal :"); InorderTraversal(root); puts(""); // postorder traversal puts("postorder traversal :"); PostorderTraversal(root); puts(""); return 1; } void PreorderTraversal(Node *root) { if (root == NULL) return; printf("%d ", root->key); PreorderTraversal(root->left); PreorderTraversal(root->right); } void InorderTraversal(Node *root) { if (root == NULL) return; InorderTraversal(root->left); printf("%d ", root->key); InorderTraversal(root->right); } void PostorderTraversal(Node *root) { if (root == NULL) return; PostorderTraversal(root->left); PostorderTraversal(root->right); printf("%d ", root->key); } | cs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