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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 data"); puts("2. Insert node"); puts("3. Delete node"); puts("4. Show all nodes"); puts("5. Exit"); puts("=========================="); printf("Select what you want to do : "); scanf("%d", &button); switch (button) { case 1: // Get data printf("Input key : "); scanf("%d", &key); GetData(head, &key); break; case 2: // Insert node printf("Input key : "); scanf("%d", &key); if (Insert(head, key, data) == 0) { puts("Error!"); break; } puts("complete!"); break; case 3: // Delete node printf("Input key : "); scanf("%d", &key); Delete(head, key); break; case 4: // Show all nodes Display(head); break; } printf("계속하시겠습니까?(Y/N) : "); rewind(stdin); scanf("%c", &sayYesOrNo); } while (sayYesOrNo == 'Y' || sayYesOrNo == 'y'); } int GetData(Node *head, int *key) { Node *root; Node *cur; // 더미 노드에 연결된 루트 노드 설정 if (head->left == NULL) { puts("노드가 1도 없습니다."); return 0; } else { root = head->left; cur = root; while (1) { if ((*key) == cur->key) { puts("오 찾았다"); printf("찾은 키 값 : %d \n", *key); return 1; } else { // 탐색 if ((*key) < cur->key) { cur = cur->left; continue; } else { cur = cur->right; continue; } } } // end of loop } } int Insert(Node *head, int key, int data) { Node *root; Node *cur; Node *new1; // 새로운 노드 생성 if ((new1 = cur = (Node *)calloc(1, sizeof(Node))) == NULL) { puts("failed to memory allocation!"); exit(-1); } new1->key = key; new1->data = data; new1->left = NULL; new1->right = NULL; // 첫 노드는 탐색할 필요가 없으므로 바로 루트 노드로 선정 if (head->left == NULL) { puts("첫 노드를 생성했습니다."); head->left = new1; return 1; } else { // 최소한 1개 이상 노드가 있는 경우 탐색 진행 root = head->left; cur = root; while (1) { if (key == cur->key) { puts("중복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return 0; } else if (new1->key < cur->key) { if (cur->left == NULL) { break; } cur = cur->left; } else { if (cur->right == NULL) { break; } cur = cur->right; } } // end of while loop } // 왼쪽에 붙일 지 오른쪽에 붙일 지 결정 if (new1->key < cur->key) { cur->left = new1; } else { cur->right = new1; } puts("노드 추가 완료!"); return 1; } int Delete(Node *head, int delkey) { Node *root = head->left; Node *cur, *del, *fix, *lboss, *rboss = NULL; cur = root; // printf("root key : %d \n", cur->key); if (delkey == cur->key) { puts("루드에있네"); del = cur; head->left = NULL; } else { // 삭제 전 노드 위치 탐색 while (1) { if ((cur->left != NULL && delkey == cur->left->key) || (cur->right != NULL && delkey == cur->right->key)) { puts("유레카"); break; } else if (delkey < cur->key) { if (cur->left == NULL) { puts("찾는 키 값 없음"); return 0; } cur = cur->left; } else { if (cur->right == NULL) { puts("찾는 키 값 없음"); return 0; } cur = cur->right; } } // del 포인터 갖다 놓기 if (delkey < cur->key) { del = cur->left; } else { del = cur->right; } // 자식 노드가 0개인 경우 if (del->left == NULL && del->right == NULL) { if (delkey < cur->key) { cur->left = NULL; } else { cur->right = NULL; } } else if (del->left != NULL || del->right != NULL) { // 자식 노드가 1개인 경우 fix = del; if (del->left == NULL) { del = del->right; fix->key = del->key; fix->right = NULL; } else { del = del->left; fix->key = del->key; fix->left = NULL; } } else { // 자식 노드가 2개인 경우 lboss = del->left; rboss = del->right; while (1) { if (lboss->right == NULL) { break; } lboss = lboss->right; } while (1) { if (rboss->left == NULL) { break; } rboss = rboss->left; } if (abs((lboss->key) - (root->key)) < abs((rboss->key) - (root->key))) { // 왼쪽 leaf node를 del node로 옮긴다 del->key = lboss->key; fix = del; del = del->left; fix->left = NULL; } else { // 오른쪽 leaf node를 del node로 옮긴다 del->key = rboss->key; fix = del; del = del->right; fix->right = NULL; } } } free(del); puts("삭제 완료"); return 1; } int Display(Node *head) { Node *root; if (head->left == NULL) { puts("노드가 1도 없습니다."); return 0; } root = head->left; // preorder traversal puts("preorder traversal :"); PreorderTraversal(root); puts(""); // inorder traversal puts("inorder traversal :"); InorderTraversal(root); puts(""); // postorder traversal puts("postorder traversal :"); PostorderTraversal(root); puts(""); return 1; } void PreorderTraversal(Node *cur) { if (cur == NULL) return; printf("%d ", cur->key); PreorderTraversal(cur->left); PreorderTraversal(cur->right); } void InorderTraversal(Node *cur) { if (cur == NULL) return; InorderTraversal(cur->left); printf("%d ", cur->key); InorderTraversal(cur->right); } void PostorderTraversal(Node *cur) { if (cur == NULL) return; PostorderTraversal(cur->left); PostorderTraversal(cur->right); printf("%d ", cur->key); } | cs |
good
_Insert 함수 : 재귀호출(Pointer to pointer) 했다
포인터의 포인터를 쓰는 게 좋다 -> why? 코드가 깔끔하게 눈에 들어온다
_Search 함수
return NULL; // 예외처리한거
_FindLeft : 왼쪽 찾는거; _FindRight : 오른쪽 찾는거
Search 함수를 갖고 오면 _Search로 내 식대로 쓰겠다
cf.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 재사용하려고!
왜 안될까? 고민하면서 디버깅하는 습관은 아주 좋다!
최적화와 빠른 속도를 염두에 두면 좋다
debug: breaking point
F5, F9, F10,. F11
F5 : 디버깅 모드로 들어간다.
Ctrl + F5 : release mode(디버깅 하지 않고 실행하겠다).
F9 : Break point? breaking point?
F10 : 한 줄씩 디버깅을 진행하고 싶다 (현재 내가 속해 있는 함수 내에서만 실행)
F11 : 함수 호출일 때 거기로 넘어가겠다.
Shift + F5 : 디버깅 모드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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