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설치, 그 다음은?
지난 포스팅 오라클 설치, 이대로만 하자! (Oracle 11g Installation) 을 잘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이제 오라클을 Windows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는 방대하고 복잡한 쿼리문이 대부분입니다. 이걸 명령 프롬포트 창에서 일일이 확인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 기업에서는 SQL*Plus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 Toad나 SQL Developer 같은 GUI 툴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다룹니다. Toad는 온전히 활용하기엔 유료 라이선스라 기회가 된다면 다뤄보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SQL Developer를 설치하고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치를 위해 오라클 사이트 접속
SQL Developer를 설치하기 위해 여기를 클릭하세요.
또는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sql developer download] 정도로 검색해서 직접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제품은 마음 편하게 쿠키도 내어주고 라이선스 약관 동의도 해야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I reviewed and accept the Oracle License Agreement 에 체크 표시 후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압축 해제 후 바로 실행 가능
SQL Developer는 Portable Application이라 압축 파일만 풀면 바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Oracle 디렉토리 하위 경로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이후 sqldeveloper.exe를 클릭합니다.
JDK 확인
SQL Developer는 자바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GUI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최초 실행 시 JDK 경로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컴퓨터에 OpenJDK가 설치되어 있어 조금은 특이한 다이얼로그 창이 나타났습니다.
Open JDK가 아닌 Oracle JDK를 설치하신 분들은 JDK 경로의 bin 디렉토리까지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Loading...
JDK 경로까지 잡아주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acle 사용 추적
오라클은 정보를 되게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크흠...
체크 표시 유무는 자유입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QL Developer : 시작 페이지
SQL Developer의 초기 화면입니다. 왼쪽에 + 표시를 눌러보겠습니다.
새로 만들기/DB 접속 선택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사용자 이름(U), 비밀번호(P), 포트(R), SID(I) 입니다.
아래 이미지대로 알맞게 입력한 후 테스트(T)를 눌러 좌측 하단의 상태가 성공으로 나오면 접속(O)을 클릭합니다.
글자 크기를 키우고파
쿼리문을 작성하려고 보니 눈이 침침하여 알아보기 어렵네요. 도구(T) - 환경설정에서 글꼴 크기를 키워줍시다.
쿼리문 실행을 통한 버전 확인
오라클 설치 후 버전을 확인했던 쿼리문을 질의해봅시다. 질의 결과가 하단에 예쁘게 정리되어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