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월 쯤, 서브버전(Subversion)을 통해 VCS 개념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는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DVCS) 중 가장 쿨(cool)한 Git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IDE마다 플러그인으로도 제공을 하지만,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는 CLI(Command Line Interface)가 마음에 들어 GUI와 겸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실제 윈도우즈 환경의 개인 컴퓨터에서 원격 저장소 역할을 하는 Github에 push하는 작업까지 한번에 볼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시작해봅시다.
1. 로컬 컴퓨터에 Git 셋팅
우선 이 작업을 CLI로 하기 위해서는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설치 방법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현재 제 개인 컴퓨터에는 프로그래밍한 소스 코드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를 찾아가서 마우스 우클릭 - Git Bash Here 를 클릭합시다.
2. git init
Git Bash Here로 터미널에 접속했기 때문에 현재 디렉토리는 노란색 부분인 /d/sql-by-corock 입니다. 여기서 git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git init
3. .gitignore 파일 추가
.gitignore란 git이 추적(track)할 필요 없는 목록들을 기술한 설정 파일입니다. Github에 올리기 전에 먼저 원격 저장소에 올리지 않아도 되는 기본적인 디렉토리를 설정해줍시다. 아직 작업이 남아있으니 터미널 창은 끄지 않고 그대로 둡시다.
4.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 생성
Github에도 파일들을 저장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Git에서는 그런 곳을 저장소라고 명칭하며, 내 컴퓨터가 아닌 원격에 있기 때문에 원격 저장소라고 부릅니다. 이쯤에서 Github 페이지로 접속하여 New Repository를 생성합시다.
5. $ git remote: 지역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 연결
이제 켜놨던 Bash 창으로 와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CoRock/sql-by-corock.git
원격 저장소 별명 원격 저장소 주소
6. Sourcetree를 이용한 commit
이제 올리고 싶은 파일들을 선택하여 Staged files에 올리고 하단에 커밋 메시지와 함께 commit을 진행합니다.
7. $ git push
상단 탭 중 Push 버튼을 클릭하여 Local branch와 Remote branch를 설정합니다. 설정하지 않을 시 기본값으로 master 브랜치로 지정됩니다.
8. 정상적으로 Push 되었음을 확인
이제 Github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커밋한 내역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추가 Commit 작업 및 Push
앞의 방식대로 추가적으로 작업이 있다면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practice01.sql과 practice02.sql를 완성하고 추가로 커밋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0. Push 확인
mysql/assignment 디렉토리 안에 두 sql 파일이 있었으므로 해당 디렉토리 구조가 그대로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