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

    [R] Java와 R 연동

    16. Java와 R 연동 16.1 Java에서 R을 호출하는 방법 rJava JRI Rserve - 설치 방법이 간단하고 웹서버에서도 사용가능 16.2 Rserve 설치 방법 16.2.1 RGui(R console)를 실행한 후 Rserve 패키지 설치(RStudio에서도 실행 가능) install.packages('Rserve',,'http://www.rforge.net/') 16.2.2 RGui에서 아래 코드를 먼저 실행한 후 자바 코드에서 호출 가능함 library(Rserve) Rserve(FALSE, port = 6311, args = '--RS-encoding utf8 --no-save --slave --encoding utf8 --internet2') Rserve(args = "--RS- ..

    git 지역 저장소에서 원격 저장소까지의 메커니즘

    작년 4월 쯤, 서브버전(Subversion)을 통해 VCS 개념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는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DVCS) 중 가장 쿨(cool)한 Git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IDE마다 플러그인으로도 제공을 하지만,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는 CLI(Command Line Interface)가 마음에 들어 GUI와 겸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실제 윈도우즈 환경의 개인 컴퓨터에서 원격 저장소 역할을 하는 Github에 push하는 작업까지 한번에 볼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시작해봅시다. 1. 로컬 컴퓨터에 Git 셋팅 우선 이 작업을 CLI로 하기 위해서는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설치 방법 가이드를 ..

    검색 엔진 최강자! 구글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사이트맵 생성 후 그 다음은 지난 글에서 간단하게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검색 엔진이 알 수 있도록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대표적인 검색 포털 사이트에 우리의 사이트맵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첫 번째 대상으로 전 세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Google)에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이런 서비스를 웹마스터도구라고 하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정확한 명칭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구글 서치 콘솔 도구로 이동 링크를 통해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또는 검색 창에 [구글 서치 콘솔] / [Google Search Console] 등의 키워드로 들어갈 ..

    오라클 GUI, SQL Developer 설치하고 접속하기

    오라클 설치, 그 다음은? 지난 포스팅 오라클 설치, 이대로만 하자! (Oracle 11g Installation) 을 잘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이제 오라클을 Windows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는 방대하고 복잡한 쿼리문이 대부분입니다. 이걸 명령 프롬포트 창에서 일일이 확인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 기업에서는 SQL*Plus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 Toad나 SQL Developer 같은 GUI 툴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다룹니다. Toad는 온전히 활용하기엔 유료 라이선스라 기회가 된다면 다뤄보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SQL Developer를 설치하고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치를 위해 오라클 사..

    블로그 검색 노출을 위한 잇템!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하기

    사이트맵(Sitemap)이란? 사이트맵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특정 웹 사이트의 페이지 목록입니다. 블로그를 예로 든다면, 다수의 글을 마치 도서 목록처럼 집약 및 집대성할 수 있고,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파일을 만들어 Google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등록하지 않은 것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때 블로그가 노출될 확률이 높겠죠? 어렵지 않으니 사이트맵을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파일 만들기 먼저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해야겠죠? 요새는 원하는 사이트 주소만 알려주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솔루션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 Check-Domain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XML Sitemap Generator를 통해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